현재위치 :: xacdo.net > review > attraction_lotteworld_atlantis.html

롯데월드 아트란티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스릴

롯데월드 아트란티스 전경350억. 롯데월드 지점을 하나 지을 수 있는 거액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롯데월드는 지점을 내는 대신 그만큼 화끈한 놀이기구를 지었습니다. 어중간한 지점 하나 내는 것 보다 화끈한 놀이기구 하나 만드는게 이익이 된다고 생각한 모양이죠. 그만큼 롯데월드는 아트란티스를 비롯한 몇몇 대형 놀이기구에 그야말로 사운을 걸었다고 해도 좋을만한 거액을 투자했습니다. 인기없던 어린이열차를 헐어내고, '파라오의 분노'를 위해서는 4층의 놀이시설 4개를 헐어낼 정도였습니다.
단순한 계산으로도 원금을 회수하려면 10년에 가까운 시간이 필요한 거액을 투자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아무래도 반대쪽 석촌호수에 지으려던 '롯데월드2(가칭)'가 서울시와의 마찰로 자꾸 지연되서 그런 것 같습니다. 자꾸 늦어진다면 좋다, 그 돈으로 롯데월드를 두배로 만들면 되지 않겠느냐! 뭔가 최고의 놀이기구를 만들어서 롯데월드의 이미지를 올려보자, 이런 의도가 아니었을까요. 그만큼 새로 지어지는 대형 놀이기구에 가해지는 책임은 막중했습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아트란티스는 그야말로 대박이었습니다. 최소한 향후 몇년간은 국내의 어떤 놀이공원도 따라오지 못할 재미를 주었습니다. 혜성특급이 도쿄 디즈니랜드 '스페이스 마운틴'의 표절이었고, 자이로형제(자이로드롭, 자이로스윙)가 외국의 유명 놀이기구를 단순히 수입한 것에 불과했던 것에 비교했을때, 이번 아트란티스는 전에 없던 독창성까지도 획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후룸라이드처럼 물이 튀는 롤러코스터'라는 아이디어도 좋았지만, 다양한 요소를 이용하여 드라마틱한 전개를 보여주었다는 점, 종합 롤러코스터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을 높게 평가하고 싶습니다.

코스 분석

롯데월드 아트란티스 코스분석 노트
  1. 일단 출발하자마자 건물 맨 꼭대기까지 사정없는 속도로 올라가 버립니다. 처음 올라가는 지루함이 없습니다.
  2. 올라가자마자 바로 커브를 돌면서 떨어집니다. 롤러코스터 차량이 8인승으로 작기 때문에, 차량이 꼭대기에 걸쳐서 생기는 딜레이가 없습니다. 그냥 막바로 올라가자마자 떨어집니다. 그 탄력으로 건물 안팎을 들락날락하며 수직 커브을 합니다.
  3. 건물 안팎을 드나들며 건물의 크기를 체감시킨 다음, 살짝 속도를 줄이면서 물안개로 시야가 가려진 곳에 그냥 처박힙니다.
  4. 첫번째 내리막입니다. 모든 후룸라이드가 그렇듯, 첫번째 내리막은 맛배기입니다. 다음 내리막과의 비교를 위해 일단 한번 떨어져주는 겁니다. 타이밍을 맞춰서 비명소리가 스피커에서 피드백 되므로 큰 쪽팔림 없이 안심하고 비명을 지를 수 있습니다.
  5. 떨어진 탄력으로 180도 수직 회전을 하면서 물이 ? 튑니다. 다른 레일과 달리 물의 방향이 차량과 반대기 때문에 제트스키처럼 물을 가르는 시각적 효과를 줍니다. 이때 오른쪽에 타고 있었다면, 오른손을 길게 뻗으면 수면에 물을 가를 수 있습니다.
  6. 다시 건물 안으로 들어와서 속도를 죽입니다. 안의 조형물을 천천히 관람하면서 휴식을 취합니다. 같이 탄 동료와 첫번째 내리막의 재미를 평가하고 두번째 내리막이 얼마나 재미있을지 기대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7. 두번째 내리막을 올라갑니다. 금방입니다.
  8. 일단 충분한 높이에 올라서면, 차량은 천천히 돌면서 여기가 얼마나 높은지 높이를 체감시킵니다. 매직아일랜드 전체가 조망이 되는 높이라서, 석촌호수도 보이고, 자이로형제(자이로드롭, 자이로스윙)도 보입니다. 재미있는 점은 바로 옆으로 자이로 스윙이 지나가는데, 비슷한 높이입니다. 모노레일도 밑으로 지나갑니다.
  9. 아트란티스의 하이라이트! 두번째 내리막입니다. 가속도 3.8G로, 자이로드롭의 3.5G보다 빠릅니다. 놀이기구에서 낼 수 있는 최대가속도 4G임을 감안할때, 한계에 가까운 속도죠. 레일에도 물이 뿌려지기 때문에 마찰없이 매끈하게 그냥 내리꽂힙니다. (카메라 촬영도 있습니다)
  10. 떨어진 탄력으로 다시 급상승해서 건물 안으로 들어갑니다.
  11. 이제 끝인가 싶더니만, 바로 뒤풀이가 이어집니다. 거대한 용 주위를 급하강, 급상승, 급커브를 돕니다.
  12. 다시 건물 밖으로 나와서 급정차합니다. 코스가 모두 끝났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주의할 점

후기

롤러코스터

아트란티스를 처음 타면 어리버리해서 잘 모릅니다.
아트란티스를 두번 타면 처음보다 더 무서워서 어리둥절 합니다.
아트란티스를 세번 타면 이제 세번이니까 괜찮겠지 했다가 뒤통수 맞습니다.
아트란티스는 타면 탈수록 그 깊이가 더해집니다.

후룸라이드

아트란티스를 타면 혜성특급이 느리게 느껴집니다.
아트란티스를 타면 자이로형제가 우스워집니다.
아트란티스를 타면 후렌치 레볼루션이 가뿐해집니다.
아트란티스를 타면 아트란티스 이외의 놀이기구는 그저, 아트란티스를 타는 틈틈히 타는 싱거운 놀이기구로 전락하고 맙니다.

롯데월드 아트란티스 큰 이미지

2004년 개장예정인 '파라오의 분노'도 아트란티스만큼 재밌었으면 좋겠어요.

롯데월드 www.lotteworld.com
[경향신문] 으악~ 이보다 더 짜릿한 건 없을걸 - 롯데월드 복합형 ‘아틀란티스’오픈
[한국경제] 3色 스릴 .. 롯데월드 명물…고감도 스릴라이드 '아트란티스' - '무섭다.그러나 후련하다'
[물리학과 첨단기술 11호] 특집 - 놀이기구의 물리학
write 2003 11 20
add 2003 11 25


부록 - 세계의 롤러코스터

by 네이버 오픈사전 - jg411

Top Thrill Dragster

Top Thrill Dragster
길이: 2800피트 (853.4M)
최고 높이: 420피트 (128M)
최대 하강 트랙의 길이: 400피트 (121.9M)
평균속도: 193.1km/h
하강 트랙의 최대 각도: 90도
Cedar Point라는 공원에 있는 Top Thrill Dragster라는 세계에서 제일 빠르고, 제일 높은 롤러코스터이다.
2003년 5월 4일에 오픈했으며, 추진 로켓 롤러코스터라고 한다.
상당한 호응을 얻고 있고, 재미보단 스릴을 위주로한 롤러코스터라고한다.

Millennium Force

Millennium Force
길이: 6595피트 (2010.2M)
최고높이: 310피트 (94.5M)
최대 하강 트랙의 길이: 300피트 (91.4M)
평균 속도: 149.7km/h
하강 트랙의 최대 각도: 80도
역시 Cedar Point에 있는 하강 트랙의 각도가 80도나 되는 롤러코스터이다.
2000년 5월 13일에 오픈했으며, 기가 코스터(Giga Coaster)라고 한다.

X

X
길이: 3610피트 (1100.3M)
최고높이: 175피트 (53.3M)
최대 하강 트랙의 길이: 215피트 (65.5M)
평균 속도: 122.3km/h
하강 트랙의 최대 각도: 88.5도
식스 플래그 매직 마운틴(Six Flags Magic Mountain)에 있는 롤러코스터이다.
이 롤러코스터는 좌석이 360도로 회전을 하여 더 스릴감을 준다고한다.
그리고 약 90도의 수직 하강이 가능 하다는 점과, 매달려서 갈수도 있고, 보통 롤러코스터처럼 트랙 위로 갈수도 있는 롤러코스터라는 점이 대단하다고 할수있다.
오픈 날짜는 2002년 8월 13일이고, 멀티 디멘션 롤러코스터이다.

Son Of Beast

Son Of Beast
길이: 7032피트 (2143.4M)
최고높이: 218피트 (66.4M)
최대 하강 트랙의 길이: 214피트 (65.2M)
평균 속도: 126.2km/h
하강 트랙의 최대 각도: 55.7도
Paramount's Kings Island에 있는 우든 롤러코스터(Wooden Roller Coaster) 이다.
이 우든 롤러코스터는 세계에 있는 우든 롤러코스터 중에 가장 높고, 가장 빠르고, 가장 최대 하강 트랙의 길이가 길고, 두번째로 길이가 긴 롤러코스터 이다.
특히 나무로 만들어 졌으면서 속도가 126.2Km/h라는 점과 우든 롤러코스터 이면서 버티컬 루프가 있다는 것은 매우 대단하다고 할수있다.

출처: [네이버 오픈백과사전] 세계의 여러 롤러코스터 by jg411
ultimate rollercoaster www.ultimaterollercoaster.com
roller coaster database www.rcdb.com
퍼옴: Tonyx 2003 11 21

작도닷넷 리뷰의 장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