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 xacdo.net > review > people_chonangang.html

초난 강

이박사의 벤치마킹

한국 엽기계에 혜성처럼 나타난 초난강. 단순히 외모와 행동 만으로도 충분히 엽기지만, 일본에서의 그의 전적을 알고나면 더욱 엽기로 보인다. 초난강은 일본의 잘나가는 아이돌 보컬그룹 스마프(SMAP)의 멤버로, 각진 턱이 매력적인 약간은 무서운 섹시계열 아이돌이었다.

쿠사나기 츠요시
쿠사나기 츠요시, 초난강의 원래 모습.

하지만 SMAP도 이제 다들 나이 30을 넘기면서 슬슬 약발이 떨어지기 시작했다. 기무타쿠는 유부남이기도 하고 -_-;; 그래서 뭔가 쇼프로용으로 팔아먹을 꺼리가 없을까? 하던 차에, 마침 일본에서 이박사가 약간 히트를 친다.

신바람 이박사
뽕짝 메들리를 즉흥으로 7시간이나 부른 적도 있다는, 말그대로 뽕짝박사 이박사님.

이박사 vs 본 조비
이건 옛날 천리안 유머란에 올렸던 건데.. 내가 만든게 이렇게 퍼지다니; (기분 좋다)
얼굴만 비슷한게 아니라, 잘 들어보면 창법도 비슷하다. 본조비도 이박사 모창 시키면 잘할텐데 -_-

헉.. 사진의 임팩트가 너무 강하군;; 잠시 마음을 진정시키고 계속하자. 사실 이박사는 한국에서 뜬 것이 아니라 일본에서 떳다. 일본인이 생각하는 전형적인 한국인, 식민지 시절 못 먹어서 호리호리한 삐쩍 마른 체형의 전형적인 한국인이 나와서, 일본의 엔카 비슷한 무언가를 참으로 사이키델릭하게 불러제끼는 것. 아마도 일본에서는 신선한 문화 충격이었을 것이다.

그저 관광버스나 회갑잔치 같은데서 근근히 먹고살던 이박사를 데려가 키운 것도 일본 쪽이었고. 이박사도 일본어 공부도 열심히 해서 일본어로도 노래 부르고, 심지어는 당시 일본의 히트가요를 이른바 '테크뽕' 스타일로 부르기도 했으니. 쇼프로 같은데서 부르기도 좋은 캐릭터고 해서 그럭저럭 인기몰이를 한 모양이다.

일본인이 생각하는 전형적인 한국인

여기서 짚고 넘어갈 부분이 있다. 우리가 일본인 하면 '나까무라' 같은, 머리 벗겨지고 입 튀어나온, 식민지 시절의 대부호같은 약간은 쫌생이 기질이 있는, 쉽게 말해 '쪽바리' 같은 사람을 떠올리지 않는가? 그것처럼 일본에서도 한국인 하면 이박사같이 호리호리하고 잘 못 먹은 사람을 떠올리는 것이다.

자, 우리의 초난강, 쿠사나기 츠요시의 얼굴을 다시 찬찬히 뜯어보자. 약간은 각지고 마른 체형. 이것이 바로 일본인이 생각하는 전형적인 한국인 같은 얼굴이 아닌가! 그렇다. 여기에서부터 초난강이라는 캐릭터가 나온 것이다.

초난강
한국인에게도 낯선 한국의 모습, 이것이 일본인이 생각하는 한국의 모습일까.

초난강은 이박사를 벤치마킹해서 만들었다

즉 초난강은 이박사의 일본에서의 성공사례를 분석해서 만든 캐릭터다. 마침 2002년 한일월드컵이 열리가도 하니까, (일본인이 생각하기에) 한국인처럼 생긴 멀쩡한 아이돌 스타가, 이박사의 코스프레를 하고 한일월드컵의 분위기 속에서 한국과의 친분을 다진다!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SMAP이라는 아이돌그룹을 30대가 되도록 끌고온 기획력이 보통 기획력이겠어. 이박사의 키치한 느낌을 쯩쿠의 키치한 느낌으로 대체하고, 한국인이라는 느낌을 위해 실제로 한국어를 배우게 해서 한국어로 말하게 하고. 아예 한국어로 노래를 불러버렸다! 일본어 버전도 없는, 완전한 한국어 노래를. 그것이 '정말로 사랑해요'였다.

역시 기획은 먹혀들어서, 이 싱글앨범은 일본에서 1000만장을 넘게 팔아치운다. 물론 (일본에서의) 홍보효과를 위해서 한국에서도 앨범 발매 및 최소한의 활동을 하지만, 처음부터 한국에 팔려는 목적은 전혀 없었기 때문에 단순히 생색내기 정도로 그친다. 초난강의 방한은 매우 짧았고, 가요프로 몇개에 쇼프로 하나. 거의 뭐 일본에서 "한국 TV에도 나온다!" 정도의 화제성 기사거리만 만든채 돌아가버렸다.

초난 강 - 정말로 사랑해요
초난 강 - 정말로 사랑해요
일본에서는 1000만장이 넘게 팔렸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그렇지 않았던 이유가 여기 있었다.

초난강 - 한국인에게는 초난감;;

그런 이유로 아무런 사전지식 없이 갑자기 들이닥친 이 초난강이라는 캐릭터는, 한국인에게는 그야말로 초난감했다. 아니 알고 봐도, 일본이 한국을 이렇게 생각하고 있었나 하는 생각까지 가면, 역시 초난감하기는 마찬가지였다. 뭐 처음부터 일본 내수용 캐릭터였으니 그럴 만두 하지만. 아니 쇼프로용 캐릭터에게 이런 생각 가지는 것도 실례일까.


[동영상] 세계에서 하나뿐인 꽃 - 츠요시 12악방 3.78M

하염없이 망가지는 쿠사나기 츠요시, 그 끝은 도대체 어디인가…

write 2003 11 27

작도닷넷 리뷰의 장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