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
08/06/20 10:56(년/월/일 시:분)
우리는 무엇에 이끌려 행동하는가?
나를 움직이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왜 화가 나기도 하고 기쁘기도 하고 슬프기도 하고 뿌듯하기도 할까?
학교 도서관에 신청했던 책이 들어왔다.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1419024
동기와 정서의 이해 Understanding motivation and emotion
Johnmarshall Reeve, 정봉교 역
맨 앞부분을 읽으니까, 중고등학교 시절에 읽었던 학교 교과서와 대학교 시절에 읽었던 전공서적(주로 미국 책을 번역한 것)의 차이가 느껴졌다.
예를 들어서 "동기"와 "정서"에 대한 책이 있다고 해보자.
아마 중고등학교 교과서라면 이렇게 시작할 것이다. 동기란 무엇인가? 동기(動機)란 움직일 동, 계기 기자를 써서 동기라고 하며, 국어사전에 나온 뜻은 어떤 일이나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계기라고 한다. 영어의 motive도 move에서 나온 말로.... (어원에 대한 설명) ... 하여튼 이런걸 배울거다. (범위 한정)
반면 대체로 미국 전공책을 번역한 대학교 교과서들은 왜 학생들이 긴 시간과 노력을 들여 이 어려운 걸 공부해야 하는지를 열심히 설득하면서 시작한다. "왜 이 책을 공부해야 하는가"를 30페이지가 넘게 설명하는 책도 봤다. (동기 부여)
동기 부여는 참으로 중요한 것 같다. 일단 하고 싶은 마음이 들어야지. 나머지는 그 다음 문제다.
http://news.naver.com/hotissue/ranking_read.php?office_id=028&article_id=0001955977
연대 성악과 얼차려…1시간 ‘원산폭격’
“올 11월 학교 차원에서 오페라를 무대에 올리기 위해서는 (당시 사건을) 해결하고 넘어가야 했다”며 “규율이 없으면 주역을 맡은 고학년 몇을 제외하고는 연습을 게을리 할 수밖에 없다”고도 덧붙였다. 김관동 연대 성악과 학과장은 “합창 등 대외행사를 해야 할 일이 많아 과 차원의 결속력이 필요한 것은 사실”
http://kr.blog.yahoo.com/siyoon00/1373657
대학폭력
...여러분께 이 책을 추천합니다.
물론 육체적인 고통의 회피 욕구, 부정적인 정서가 능률을 크게 올리는 것은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