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도닷넷 블로그
작도닷넷 블로그

카테고리 '블로그 관련' - 해당되는 글 34건

블로그 관련

[완료][무료나눔] Terrasoniq Phase x64 USB

17/05/08 02:11(년/월/일 시:분)

[5/27 완료] 본 행사는 마감되었습니다.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작도닷넷을 사랑해주시는 애독자 여러분께 오랜만에 무료 나눔 행사를 하고자 합니다.

제가 음악 작곡용으로 사용하던 오디오 인터페이스 하나를 (택포) 무료로 드립니다. 한때 저렴이로 인기를 끌었던 Terrasoniq 사의 Phase x64 입니다. 이 회사에 대해 잠시 소개를 하자면, 당시에는 작곡 좀 하려면 프로툴즈 아니면 파이어와이어로 나오던 시장에, 과감히 저렴한 USB로 도전장을 내민 독일 회사였습니다. 안타깝게도 인기가 없어 이후로 신 모델이 안 나오고 회사도 망했지만, 당시로서는 획기적이었습니다.

당시 작곡을 하려면 다음 중 하나였습니다.

1. 프로 툴즈 : 전문가들은 당연히 이쪽을 선택. 컴퓨터부터 아예 새로 맞춰야 함. 아무리 싸게 해도 150만원은 더 들어감.

2. 로직 : 일단 애플 매킨토시를 써야 함. 파이어와이어 지원 오디오 인터페이스도 사야 함

3. 그 외 저렴이들 : 큐베이스, 케이크워크 등의 윈도우즈용 작곡 프로그램으로 끄적거리는 정도. 아니면 윈도우즈에 파이어와이어 카드를 사서 꼽음

잘 보시면 USB 선택지가 아예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USB는 파이어와이어와 달리 완전 저렴이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시간 동기화가 안되서, 막상 녹음을 해보면 어지간히 저음질이 아닌 이상 거의 제대로 쓰지 못할 정도로 소리가 뚝뚝 끊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물론 저는 USB가 저렴해서 흥행했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USB 드라이브에서 파일 복사할 때 좀 뚝뚝 끊긴다고 크게 신경쓰지 않으니까요)

여기서 정말 과감하게 돈을 들여서 프로 툴즈용으로 컴퓨터를 맞추거나, 아니면 매킨토시를 사던가, 그마저도 아니면 파이어와이어 카드라도 사서 꼽을 정도의 과감한 투자를 했다면, 그만큼 음악에 내 모든 것을 걸만큼의 과감함이 있었다면 저도 용감한 형제들처럼 됐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여튼 작곡을 하려면 돈을 많이 들여야 합니다. 그러는데 이 하드웨어는 그래도 PC에는 다 달려있는 저렴한 USB로 적당한 수준의 녹음을 지원하는 저렴이로서 그럭저럭 쓸만했습니다. 이렇게 돈도 적당히 들이고 그랬으니 결과물도 적당히였겠지요.

이 회사는 USB가 시간 동기화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안타까운 현실에 반해, 자체적으로 드라이버 레벨에서 시간 동기화를 따로 맞추는 식으로 한계를 극복했습니다. 물론 실제로 써보시면 (USB의 특성상) CPU를 사용하기 때문에 CPU가 충분히 빠르지 않으면 많이 끊깁니다. 안 끊기게 하려면 버퍼를 늘려야 하는데, 그러면 버퍼 크기만큼 레이턴시가 생깁니다. 아니면 버퍼를 아끼기 위해 음질을 낮추던가요. 여러가지 트레이드오프가 있는 장비였습니다.

심지어는 다른 장비가 CPU를 가로채는 걸 방지하기 위해, 녹음을 할때 심지어는 랜카드 드라이버를 비활성화 해야 하기도 했습니다. 이것을 확인하는 프로그램으로 DPC Latency Checker 가 있습니다. http://www.thesycon.de/eng/latency_check.shtml

아 그리고 이것은 USB 전원만으로 (별도 전원 어댑터 없이) 구동이 가능합니다. 노트북으로 작업한다면, 언제 어디서나 작곡을 할 수 있습니다. 박진영처럼 미국 가는 비행기 안에서 한 3곡 정도는 뚝딱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물론 1등석이나 노트북, 건반, 오디오 인터페이스 등을 놓을 공간이 있겠지, 우리같이 3등석을 타면 거기에 노트북이나 제대로 펼칠 수 있을까 모르겠습니다.

물론 USB 자체 전원을 쓰다보니 꽤 볼륨이 낮습니다. 이게 심지어는 48V 팬텀 파워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콘덴서 마이크도 쓸 수 있는데, 소리가 꽤 섬세하고 정돈되어 있긴 하지만 볼륨 자체가 낮아서 꽤 소리를 고래고래 질러야 적당히 쓸만한 수준으로 녹음이 됩니다. 그래서 지난번에 녹음할 때 집에서 하도 노래를 크게 불렀더니 집에서 키우는 고양이가 시끄러워서 부엌 싱크대 아래로 숨어버려서 한참 찾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단점이 참 많은 제품이지만, 그래도 돈 없이 휴대용으로 음악을 만드는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던 제품입니다. 이제와서 중고로 팔자니 회사도 망했고 그래서 오랜만에 작도닷넷 애독자 여러분께 무료로 드리고자 합니다.

이 아래에 댓글로 자신이 받아야 하는 이유를 소상하게 적어주시면, 제가 읽어보고 제 마음대로 한 분을 선정하겠습니다. (본인의 연락 가능한 이메일 주소도 같이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저의 이 작은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여러분이 위대한 작곡가로 성장하는데 아주 작은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

사랑과 평화를 온 세상에 뿌리리
작도닷넷의 작도였습니다.

감사합니다.


ps. 현재 저는 프로펠러헤즈 리즌 + 밸런스를 사용중입니다. 이번달부터 심지어는 VST 플러그인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매우 직관적이고 아름답고 강력합니다. 매우 추천합니다.

그리고 이 얘기는 Terrasoiq Phase x64가 나오던 시절 얘기라, 요즘은 USB 오디오 인터페이스도 상당히 쓸만합니다.

http://xacdo.net/tt/rserver.php?mode=tb&sl=2585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없어도 됩니다)

비밀글로 등록
작도닷넷은 당신을 사랑합니다.

[이전 목록]   [1][2][3][4][5][6][7][8][9] ... [34]   [다음 목록]

최근 글

이웃로그 관리자 옛날 작도닷넷 태터툴즈 ©현경우(xacdo) since 2001